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

by 람쥐땡땡 2023. 7. 9.
728x90
반응형

1. Piaget의 인지적 발달이론

정신분석학자들은 성격 발달에 관심을 가졌던 반면, 인지 이론가들은 아동의 사고발달 과정에 이론의 초점을 두었다.

 인지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는 스위스 발달심리학자인 J.Piaget이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생물학, 철학 다양한 분야를 섭렵한 학자로, 자신의 접근이 지식의 기원을 탐구하는 이론이라는 의미에서 발생적 인식론이라고 불렀다.

1) 이론의 기본개념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견해로 지능이란 첫째,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정적인 특성이 아니라 가변적인 특성이며, 둘째 아동의 사고는 성인은 사고와 질적으로 다르므로 Pager는 아동세계의 사고를 해석하는 방식을 반영한다. 
셋째, 개체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지구조(도식)를 능동적으로 구성하므로 지식이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교사는 지식을 전수하는 역할이 아니라 학습자가 지식을 발견하도록 기회를 주면서 조력의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넷째, Piaget는 인지발달에서 새로운 경험이 필수적이라 보고, 개체와 물리적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다섯째, 두뇌의 성숙은 인지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인지발달에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신경계 성숙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인지구조 (도식)

도식은 그리스어 형태(fonn)를 뜻하는 skhema에서 유래되었다. 개체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구성한 행위 또는 사고의 조직을 의미하며 단순한 감각과 운동에 기초한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상징과 추상적 개념을 토대로 복잡한 내적 사고로 나타날 수도 있다, 
 Piaget는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도식은 점차 분화되고 통합되어 더 많은 도식이 생겨나며 개념적 도식으로 확대된다. 개념적 도식은 감각적 도식과 구분하여 인지구조라고 한다. 인지구조는 세계에 대한 이해의 틀로 세계에 대한 지각과 이해를 결정한다. 도식 또는 인지구조가 질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 곧 인지 발달이다. 즉 인지발달이란 환경적인 요인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도식 또는 인지구조를 정교화하고 변형하여 발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3) 적응

인간은 태어나면서 끊임없이 주변 환경에 적응 해야 한다. 적응이란 자기 자신이나 환경을 수정하고 조정하는 경향을 말하며, 신체 구조가 환경에 적응하는 것처럼 정신 구조도 외부 환경에 적응한다고 보고 지능을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으로 Piaget는 간주하였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일어난다. 상호보완적 과정에서 환경의 요구나 개인의 발달 수준에 따라 어느 하나가 선행할 수도 있다.

동화: 이미 경험이나 학습으로 형성된 개념이다. 즉 기존의 도식에 알맞게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고 통합하는 능동적 구성과정이다. 그러나 기존 조건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경우 인지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조절: 조절이란 변화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Piaget에 의하면 인지발달이란 기존의 도식에 비추어 모순 없는 지식은 동화시키고 기존의 도식에 적절하지 않은 지식은 도식을 변경하는 조절의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평형화: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달 과정의 두 측면으로 상호 작용을 되풀이하면서 조화를 이루는 균형 상태로 발전한다. 균형화는 사고의 평형을 의미하고, 평형은 정지된 상태가 아니라 유동적인 상태이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도 이와 같은 평형화의 기제를 따른다고 설명하였다.
평형화는 인지발달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특정 시점에서 개체는 이지적으로 평형을 유지하며, 평형상태에서는 새로운 경험을 기존 도식으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 발달단계

Pd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의 특성으로 첫째, 단계별 성취연령은 개인에 따라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제시된 연령이 고정적인 것이 아니다. 둘째, 모든 단계를 순서대로 밟으면서 발달하며, 절대로 단계를 뛰어넘을 수 없다. 셋째,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는 두 단계의 인지적 특징을 모두 보일 수 있다. 넷째,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한 고도의  인지 발달을 이룬 성인도 때로는 낮은 인지 단계에서 사고를 할 수 있다.

Piaget가 제사하는 인지발달의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감각 운동기(0~2세)
감각운동기의 특징은 눈에 보이는 물체를 보이지 않게 숨겨도 그 물체가 존재한다는, 물체의 대상영속성 개념이 부족하므로 모방 능력 구역을 발전시킨다. 모방 능력을 발전시키는 이 시기에 발전되는 모방 능력은 이후의 관찰 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된다.

나. 전조작기(2~7세)
아동들은 이 단계를 거치면서 언어의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사물이나 사건을 내재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보이지 않는 것을 기억하는 표상이 나타나지만 습득은 한정되어 있다.

다. 구체적 조작기 (7~11세)
주변 세계를 인식하는 아동의 능력이 상당히 진전되며, 사고를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 아동들의 조작적 사고는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라고 한다.

라. 형식적 조작기
지적인 축척으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인지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며 현실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현실적인 것에도 추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추상적사고와 가설 연역적 사고, 명제적 사고, 조합적 분석 능력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