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교육 심리학의 역사와 발달 과정

by 람쥐땡땡 2023. 7. 5.
728x90
반응형

1. 교육심리학의 역사



현대 교육학은 19세기 독일에서 Johann Herbart 가 교육학을 정립하였으며, 교육의 목적은 윤리학, 교육 방법은 심리학에서 그 원리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되었다. 그 당시의 심리학은 오늘날 과학적 심리학과는 달리, 철학에서 독립되지 못한 상태에서의 사변적 심리학이었으므로 교육심리학의 원리도 자연히 사변적이었다. 이러한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교육이론을 형식 도야설이라 하며 이러한 심신을 단련하는 정신 도야이다. 경험적이고 실증적이며 객관적인 증명이 어려워 이러한 심리학적 접근은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

그 무렵 독일 Wundt는 처음으로 심리학을 과학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그 당시 방법론은 내관법 또는 내성법이었지만, 이를 통해 반응시간, 정서적 반응 등을 측정하려고 하였고 제자인 Meumandl 그의 실험심리학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심리학의 기초가 되었다. Skinner도 교육심리학을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한 사람이다. Skinner는 행동주의의 강화 원리를 근거로 프로그램 학습자료와 교수 기계를 발명하였고, 또 학습 법칙에 따라 문제 행동을 제거한 바람직한 행동으로 바꾸는 행동 수정의 원리를 제안하여 교육에 많은 성과를 낳았다. 주로 교수 개발과 설계 분야에 업적을 남겼다.

1970년대에는 심리학이 행동주의에서 인지 이론이나 인본주의로 전화함에 따라 교육심리학도 그 영향을 받았다. 행동주의는 유기체에서 자극과 겉으로 보이는 반응에 초점을 맞춤으로 학습에 있어서 피상적인 설명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인간의 두뇌 속에서 일어나는 정보 처리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이런 인지적 접근을 할 때 인간의 학습 즉, 지식의 획들에 더욱 설득력이 있는 설명을 할 수 있다. 이런 접근은 스위스의 Piaget 등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미국의 Burner 등이 더욱 많은 발전을 시켰다. 최근에는 Sternberg 정보처리 이론가들이 교과 지식의 획득과 관련하여 접근하고 있다.

인간주의는 심리학이 과학적 접근이라는 것으로 자연 과학적 접근 방법을 적용한다고 비판하고 인간에 대한 주관적. 실존적 접근을 강조하였다. Maslow, Rogers, Combs 등은 이를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 중심의 인간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인간주의에서는 교육에서 강조되어 온 지적 측면 외에 인간의 감정 등 정의적 측면도 강조되었으며, 현재의 교육심리학은 인간의 지적. 정의적 측면의 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에 초점을 둔다.

교육심리학을 학문 분야로 발전시킨 사람은 Thorndike.이다. 그는 실험을 통해 학습에 있어서 여러 가지 법칙을 발견하였고 이런 한 연구 결과를 다양한 교수 자료 및 수업 설계에 접목하게 시키며 이른 토대로 교사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심리학은 인간 행동 연구에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 데에 긍정적인 목적이 있으며,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특성은 학문 활동의 규칙과 연구의 방법론을 준수하고 확립한 개념, 법칙, 원리를 종합하는 참조 체제를 말한다. 이 참조체제는 연구 방법을 제시하고 연구 방향을 규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특징은 사회과학적 탐구의 보편적 규칙과 방법론 안에서 교육 방법과 관련된 개념, 법칙, 원리를 확립하고, 그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종합하는 참조체제라는 데에 있다.

2. 교육심리학의 발달 과정

1) 교육심리학의 형성기

교육심리학이 교육심리학만의 개념적 체계와 접근 방법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지만 이론이 교육에 적용됨으로써 교육과 융합하여 교육 심리학적 이론과 관점을 구축할 수 있느냐의 질문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 Grinder는 교육심리학이 고유한 학문으로서의 개념을 갖지 못함은 첫째, 교육심리학자가 교육 현장의 문제를 연구하지 않는다는 것. 둘째, 교육심리학이 이론적 전망의 구축에 실패하였다는 점, 셋째, 교육정책 결정에 교육심리학자가 관여하지 못했다는 문제들이라고 정리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이 나름으로 문제, 개념, 접근방법을 갖는 학문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 과정에 심리학적 현상이 내재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육 현장은 학습자에게 모든 변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심리하고 교육학 간의 목적과 관심의 차이로 심리학의 지식을 교육에 적용하기는 무리가 따른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심리학은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다.

2) 교육심리학의 개념 형성기

Galton은 그의 주 관심이었었던 천재 연구에 인간이 갖추는 능력의 개인차 문제를 통계적 기법을 통하여 유전된다는 증거를 제시하면서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한 사람이다. 그의 유전적 요소의 강조는 유전과 환경에 대한 많은 논쟁을 일으켰으며 이런 개인차 연구는 Cat tell과 Thorndike 등에 학문적 영향을 주어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농릐가 미국 심리학자들을 중심으로 활발히  발전하였다. 
교육심리학이 학문으로서 위치를 형성하는데 기여한 학자는 W.James와 G Hall. J.M.Cattle 등을 들 수 있다.
W.James는 기능적 실제적인 면을 강조하면서 개별성, 선택, 목적 등을 심리학적 체제의 중요한 영역을 다루었고 정신을 활동적이고 동시적이며 선택적으로 보았다. 그리고 G Hall은 지식, 믿음, 태도 등을 연구하여 20세기 전반기의 아동 연구 운동에 큰 역할을 하였다. 콜롬비아 대학의 J.M.Cattle은 다양한 측정 방법과 통계적 도구를 발전시켜 개인차 연구에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세 명의 교육심리학자의 기반 구축에 힘을 얻은 Thorndike는 교육심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한 최초의 학자이다. 그러나 Thorndike의 학습이론, 동물실험 등의 결과에서 얻은 자료의 양화를 강조했지만 교육 심리학적 접근인 실험과학적 지향은 학습연구가 협소하고 말초적이라 점에서 비판의 대상 되었으며 그와는 정면으로 대치하는 접근법을 시도한 Judd가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을 강조하면서 교육의 내용, 학교조직, 학교 방침, 교육 실제 등의 변형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교육의 현실적인 개선 등에만 초점을 두어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정립을 소홀히 하였다는 점에서 비판받았다. 이런 다양한 과정을 통해 학문적 정립 기를 맞게 된다


3)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정립기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이 확립한 원리를 교육 현상에 적용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나 심리학의 응용 분야로서가 아니라, 독립된 개념적 구조와 연구 방범을 통해 고유의 연구영역을 확립해 나가는 학문이라는 인식이 되었다.

Ausubel은 교육심리학을 학교에서의 학습에 초점을 두어 하며,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규정하고 학교 학습의 본질, 조건, 성과 대한 심리학을 특수분과라고 교육심리학이 응용학문이라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학교학습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심리학과 구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반응형